본 학과는 특수아동들이 지닌 특성과 요구를 이해하고 이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특수교육 전문가 양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구체적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건전한 인성을 함양하고 교직에 대한 바른 사명감을 확립하여 교직의 윤리의식과 사회적 책임의식을 모두 갖춘 특수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2) 지역사회 특수교육 관련 기관들의 가용 자원을 결집하여 특수아동 지도의 최적화를 도모하고, 나아가 국제사회에서도 특수교육 관련 활동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특수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3) 특수아동을 지도하기 위해 함양해야 할 전문적 지식(특수아동에 대한 이해, 교수방법, 교육과정, 교과의 이해)을 갖춘 특수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4) 실제 특수교육현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실천적 능력을 모두 겸비한 특수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전공능력
전공능력 | 정의 |
---|---|
수업지도 | 교과 이론 및 학문적 전문성에 기반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수업을 계획·수행할 수 있는 능력 |
현장이해 | 현장이해 및 요구에 기반하여 학급 운영, 행정 업무, 교육공동체와의 소통 및 협력할 수 있는 능력 |
다학제간 융합 | 관련 전문영역의 지식을 탐구하고 융합하여 자신의 전문성을 심확·확장 할 수 있는 능력 |
미래교육대응 | AI오 초연결로 대표되는 미래사회에 대응하여 첨단 기술을 활용한 학습환경 구성 및 학습방법 활용 능력 |
학습자 다양성 이해 | 다양한 장애와 특성을 가진 학생에 대한 이해, 존중, 공감에 기반한 소통 능력 |
교직인성·윤리 | 올바른 인성과 교직 윤리에 기반하여 공공의 서과 참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 |
공통전공
학년 /학기 |
이수구분 | 교과목번호 | 주전공능력 | 교과목명 (영문명) | 학점 | 강의 | 실습 | 수업형태 |
---|---|---|---|---|---|---|---|---|
1-1 | 전공선택 | AHG159 | 학습자 다양성 이해 |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ation of special education
|
3 | 3 | 0 | 이론수업 |
1-1 | 전공선택 | AHG164 | 교직인성·윤리 |
특수교사로 성장하기
Becoming a Special Education Teacher
|
3 | 3 | 0 | 이론수업 |
1-1 | 전공선택 | AHG166 | 수업지도 |
수어
Korean Sign Language
|
2 | 2 | 0 | 이론수업 |
1-2 | 전공선택 | AHG104 | 학습자 다양성 이해 |
장애학생통합교육론
Inclusion of Exceptional Learners
|
3 | 3 | 0 | 이론수업 |
1-2 | 전공선택 | ANB151 | 다학제간 융합 |
디지털미디어공학교육
Digital media engineering education
|
3 | 3 | 0 | 이론,실험실습수업 |
1-2 | 전공선택 | AUO004 | 현장이해 |
Pre캡스톤디자인II
Pre Capstone Design II
|
3 | 3 | 0 | 이론수업 |
1-2 | 전공선택 | AUO013 | 수업지도 |
개별화교육프로그램Pre캡스톤디자인
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Pre Capstone Design
|
3 | 3 | 0 | 이론수업 |
2-1 | 전공선택 | AHG089 | 수업지도 |
유아특수교육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
3 | 3 | 0 | 이론수업 |
2-1 | 전공선택 | AHG147 | 학습자 다양성 이해 |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Diagnosis and Assessment of Exceptional Learners
|
3 | 3 | 0 | 이론수업 |
2-1 | 전공선택 | AHG149 | 다학제간 융합 |
학습장애학생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3 | 3 | 0 | 이론수업 |
2-1 | 전공선택 | AHG153 | 학습자 다양성 이해 |
지체장애학생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
3 | 3 | 0 | 이론수업 |
2-2 | 전공선택 | AHG025 | 다학제간 융합 |
특수교육공학
Technology of Special Education
|
3 | 3 | 0 | 이론수업 |
2-2 | 전공선택 | AHG146 | 수업지도 |
시각장애학생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
|
3 | 3 | 0 | 이론수업 |
2-2 | 전공선택 | AHG150 | 수업지도 |
특수교육교육과정론
Curriculum of Special Education
|
3 | 3 | 0 | 이론수업 |
2-2 | 전공선택 | AHG155 | 현장이해 |
지적장애학생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
3 | 3 | 0 | 이론수업 |
3-1 | 전공선택 | AHG120 | 현장이해 |
현장관찰및실습
Observation and Practicum
|
3 | 1 | 4 | 이론,실험실습수업 |
3-1 | 전공선택 | AHG141 | 학습자 다양성 이해 |
응용행동분석개론
Introduction to Applied Behavior Analysis
|
3 | 3 | 0 | 이론수업 |
3-1 | 전공선택 | AHG151 | 다학제간 융합 |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
3 | 3 | 0 | 이론수업 |
3-1 | 전공선택 | AHG167 | 수업지도 |
수업설계 및 분석
Teaching Design and Analysis
|
3 | 3 | 0 | 이론수업 |
3-2 | 전공선택 | AHG145 | 수업지도 |
청각장애학생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
3 | 3 | 0 | 이론수업 |
3-2 | 전공선택 | AHG152 | 학습자 다양성 이해 |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
3 | 3 | 0 | 이론수업 |
3-2 | 전공선택 | AHG165 | 학습자 다양성 이해 |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evere-Multiple Disabilities
|
3 | 3 | 0 | 이론수업 |
3-2 | 전공선택 | AUO002 | 현장이해 |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
3 | 3 | 0 | 이론수업 |
4-1 | 전공선택 | AHG057 | 미래교육대응 |
특수아 전환교육
Transitional Education for Exceptional Leaners
|
3 | 3 | 0 | 이론수업 |
4-1 | 전공선택 | AHG125 | 현장이해 |
초등특수교육세미나Ⅰ
SeminarⅠ in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
3 | 3 | 0 | 이론수업 |
4-1 | 전공선택 | AHG154 | 학습자 다양성 이해 |
자폐성장애학생교육
Teaching Students with Autistic Disorders
|
3 | 3 | 0 | 이론수업 |
4-2 | 전공선택 | AHG168 | 다학제간 융합 |
부모상담 및 가족지원
Parental Counseling and Family Support
|
3 | 3 | 0 | 이론수업 |
초등특수교육
학년 /학기 |
이수구분 | 교과목번호 | 주전공능력 | 교과목명 (영문명) | 학점 | 강의 | 실습 | 수업형태 |
---|---|---|---|---|---|---|---|---|
2-1 | 전공선택 | AHG110 | 수업지도 |
초등음악
Elementary Music Education
|
3 | 3 | 0 | 이론수업 |
2-1 | 전공선택 | AHG111 | 수업지도 |
초등체육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
3 | 3 | 0 | 이론수업 |
2-2 | 전공선택 | AHG112 | 수업지도 |
초등미술
Elementary Art Education
|
3 | 3 | 0 | 이론수업 |
2-2 | 전공선택 | AHG113 | 수업지도 |
초등국어
Elementary Language Education
|
3 | 3 | 0 | 이론수업 |
3-1 | 전공선택 | AHG115 | 수업지도 |
초등사회
Elementary Social Education
|
3 | 3 | 0 | 이론수업 |
3-2 | 전공선택 | AHG074 | 수업지도 |
초등학교 교육과정
Curriculum of Elementary Schools
|
3 | 3 | 0 | 이론수업 |
3-2 | 전공선택 | AHG116 | 수업지도 |
초등과학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
3 | 3 | 0 | 이론수업 |
4-1 | 전공선택 | AHG114 | 수업지도 |
초등수학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
3 | 3 | 0 | 이론수업 |
4-1 | 전공선택 | AHG118 | 수업지도 |
초등실과
Elementary Homemaking Science Education
|
3 | 3 | 0 | 이론수업 |
4-1 | 전공선택 | AHG160 | 수업지도 |
통합교과
Integrated Curriculum
|
3 | 3 | 0 | 이론수업 |
4-2 | 전공선택 | AHG119 | 수업지도 |
초등윤리
Elementary Ethics Education
|
3 | 3 | 0 | 이론수업 |
4-2 | 전공선택 | AHG126 | 현장이해 |
초등특수교육세미나Ⅱ
Seminar Ⅱ in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
3 | 3 | 0 | 이론수업 |
중등특수교육
학년 /학기 |
이수구분 | 교과목번호 | 주전공능력 | 교과목명 (영문명) | 학점 | 강의 | 실습 | 수업형태 |
---|---|---|---|---|---|---|---|---|
2-2 | 전공선택 | AHG161 | 교직인성·윤리 |
기본교육과정 국어·사회
National Basic Curriculum - Korean language & social studies
|
3 | 3 | 0 | 이론수업 |
3-1 | 전공선택 | AHG162 | 수업지도 |
기본교육과정 수학·과학
National Basic Curriculum - Math & Science
|
3 | 3 | 0 | 이론수업 |
4-1 | 전공선택 | AHG163 | 수업지도 |
기본교육과정 진로와직업
National Basic Curriculum - Career & Vocational Education
|
3 | 3 | 0 | 이론수업 |